소개

× PNU로컬리티아카이브 - '밀양,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밀양 송전탑 건설을 둘러싼 한국전력공사와 밀양주민들의 갈등기록을 담은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2005년부터 송전탑 건설을 둘러싸고 진행된 갈등의 체계적 기록화를 목표로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의 다양한 기록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밀양, 끝나지 않은 이야기 - PNU로컬리티아카이브 소개
‘밀양, 끝나지 않은 이야기’는 밀양 송전탑 건설을 둘러싸고 지난 10여 년 간 장기적으로 진행된 한국전력공사와 밀양주민들의 기록을 담은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본 아카이브는 정부 같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기록을 체계적으로 남기기 어려운 주민들의 기록을 의도적으로 수집, 보존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 아래 구축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아카이브 구축에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아카이브입니다.

밀양 송전선로 건설 사업이란?
'765kV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 건설사업'에서 밀양시 구간의 건설 사업을 말합니다. 이 사업은 전력수요증가에 대비하여 신고리 원자력 발전소의 발전전력을 전국 전력계통에 연결하여 대 전력 수송체계 구축 및 영남지역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 경과지로는 부산시 기장군, 울산시 울주군, 경남 양산시·밀양시·창녕군 5개 지역이며 총 161기 중 69기의 건설이 2014년 9월 밀양에서 완공되었습니다.

우리의 기록
건설의 필요성, 경과지 선정과정, 보상 문제, 등의 쟁점을 토대로 10 여년에 걸쳐 진행된 갈등은 긴 시간만큼이나 매우 많은 개인과 단체가 관련되었고 이에 따라 관련된 각종 문서, 사진, 동영상, 녹음, 박물들이 생산되었습니다. 본 아카이브는 기록들의 기록건별⋅유형별 소개, 주요 사건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 눈에 볼 수 있는 타임라인, 사건장소별로 기록을 볼 수 있는 지도, 주제별로 구성된 전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함께하는 방법
본 아카이브는 밀양 송전탑 사건(密陽送電塔事件)에 대한 기억이 잊혀지지 않도록 송전탑 건설 완료 이후에도 사건과 관련된 사진, 동영상, 이야기(경험,사연), 음성녹음, 문서, 박물 등 다양한 기록물을 기증받고 있습니다. 기증하신 기록물은 '밀양,끝나지 않은 이야기 - PNU로컬리티아카이브'의 아카이브 시스템에 등록되어 안전하게 보존되고 연구 및 공익 목적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본인이 생산하거나 수집한 기록물 모두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기증할 수 있습니다.

 

PNU로컬리티아카이브 안내
PNU로컬리티아카이브는 시민 여러분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참여형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이용하시면서 궁금하시거나 문의하실 사항 있으면 아카이브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1(장전동, 부산대학교내) 로컬리티 기록화 연구센터(사회과학연구원 내)

[연락처]
사무실 : 051-510-1562   팩스 : 051-581-6559

[이메일 문의]
아카이브 담당자 이메일 : localityarchive@naver.com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하기